카테고리 없음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리구엄 2024. 3. 28. 11:39
반응형

중장년, 실버세대의 새로운 시작!  공공일자리부터 민간, 지역사회 프로젝트 참여사업까지 중장년분들을 위한 일자리 찾기 정보를 소개합니다.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목 차 

1. 소중한 경험과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세요. (경험에 바탕한 설명)

2.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2.1.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 이용하기 
 2.2. 지역별 노인복지관 및 커뮤니티센터 이용하기 
 2.3.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실버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2.4.  ‘사회적 경제기업’에서의 일자리 찾기
 2.5. 정부 주도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 참여

3.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요약 

 

 

 

 

1. 소중한 경험과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세요. (경험에 바탕한 설명)

 

중장년분들의 일자리는 이제 단순한 수입원이 아닌 경제적 자립을 해야 하는 원천입니다. 불확실한 삶이 연속되면 실제 취업을 포기하거나 미래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서, 시간만 허비하게 됩니다.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는 사회적 연결고리 유지 및 확장입니다. 일자리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플랫폼입니다. 시간이 지체되면 그만큼의 고립감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세 번째는 전문성과 경험의 전달과 연속성입니다. 중장년층은 오랜 직장생활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절한 일자리를 통해서 전문성과 경험의 연속성은 자신의 경험이 곧 사회적 가치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 부분을 보다 쉽게 설명해야 하는데 - 핵심적으로 말하면 중장년 분들의 사회적 일자리 참여는 새로운 일자리 및 문화, 필수적인 사회적 역할로 정책강화와 제도로 세대 간의 전승과 발전을 기여합니다.)

 

 

 

 

2.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일자리를 제대로 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근의 중장년분들을 위한 공공일자리가 증가한 것은 단순한 수입원이 아니라 사회와의 연결,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이 발현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장년, 실버, 시니어의 기준으로 명확하게 선을 긋지 마세요. 최근에는 신중년이라는 단어까지 생겨서 상시 희망퇴직을 통해서 40대 초부터 제2의 삶을 위한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이 증가하였습니다. 나이로 선을 긋기보다는 40대를 포함해서 제2의 일자리를 찾는 분들이라면 사업이나 창업을 당장 하실게 아니라면 본인과 비교하여 나이가 너무 적거나 많다고 선을 긋지 마세요. 그래야 폭넓게 다양하고 본인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1.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 이용하기 

 

고용노동부 산하에 있는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는 중장년 및 실버 세대를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센터는 온라인 포털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공일자리 정보, 재취업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합니다. 직접 방문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상담 예약 및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운영됩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시어르신취업센터' 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어르신취업센터
서울시어르신취업센터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는 일자리 뿐만 아니라, 맞춤교육, 공공일자리, 민간일자리등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일자리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년설계에 필요한 교육과 구직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신규일자리를 창출하는 등의 사회적으로 매우 효과있고 적합한 일자리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 사례
중장년 일자리 사례

 

 

 

 

신규일자리 창출부터 기존의 일자리를 보다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소개해줌으로서 중장년분들이 쉽게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익하고 좋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용경험 후기 ★

후기는 공통된 내용의 사례를 모아서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후기 1 : 새로운 시작을 위한 발판
"은퇴 후 막막했던 저에게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는 새로운 시작을 위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내 주변의 다양한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제 적성과 경험에 맞는 직무를 알려주는 맞춤형 서비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전문 상담사와의 1대1 상담을 통해 이력서 작성법부터 면접 준비까지 꼼꼼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제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의미 있는 제2의 직업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후기 2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혜택
"공공일자리를 찾고자 할 때 정보의 바다에서 헤매고 있었습니다. 그때 발견한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무료 교육 과정을 통해 컴퓨터 기초부터 SNS 활용법까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이는 제 재취업에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자신감을 얻고 다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후기 3 : 사회적 연결고리 찾기
"가족 외에는 만날 사람도, 할 일도 없었던 제게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는 사회적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여기서 소개받은 지역사회 봉사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일하면서 삶의 활력을 되찾았습니다. 또한, 사회에 기여하는 느낌이 개인적인 만족감을 주었고, 이제는 매일이 즐겁습니다. 정보센터 덕분에 은퇴 후에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2.2. 지역별 노인복지관 및 커뮤니티센터 이용하기 

 
 

각 지역의 노인복지관이나 커뮤니티 센터는 중장년 및 실버 세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그리고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실버 세대의 공공일자리 찾기를 지원합니다. 지역별 노인복지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세요.

 

시군구별로 노인복지관을 중장년으로 바꾸어 명칭하거나 일자리지원센터에서 중장년만을 위한 창구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수원시청을 통해서 노인복지관의 구인구직정보와 세부 지역의 일자리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각 지역별 시/군구 홈페이지 > 보건사회복지 > 노인복지관 > 지역별 시설명 복지관 선택하세요.

② 각 시설명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게시판", "구인구직" 등을 선택하시면 일자리 모집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원시청 노인복지관 찾기
수원시청 노인복지관 찾기

 

 

 

수원시 장안구 노인복지관 홈페이지
수원시 장안구 노인복지관 홈페이지

 

 

 

 

이용경험 후기 ★    

후기 1: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즐거움
"지역 노인복지관을 통해 지역 사회 내 카페에서 일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일자리 찾기 목적이었지만, 매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며 지역 사회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또한,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바리스타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이곳에서의 경험은 제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후기 2: 뜻밖의 재능 발견과 취미 생활
"저는 커뮤니티 센터에서 시작한 작은 도서관 관리 일을 통해 제 삶의 또 다른 취미를 찾았습니다. 책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 일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독서 모임을 조직하는 등 제 취미 생활에 활력을 주는 일을 하고 있어요. 이 모든 것이 커뮤니티 센터의 지원 덕분입니다. 나의 작은 관심사가 사회적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고, 다른 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후기 3: 은퇴 후의 새로운 사회적 역할
"노인복지관을 통해 지역 사회 교육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제 평생의 경험과 지식을 지역 사회의 젊은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보람찾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할 수 있을지 많은 걱정이 앞섰지만, 복지관에서 제공한 교육과 멘토링 덕분에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었어요. 이제 저는 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제 삶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이를 통해 젊은 세대와의 소통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2.3.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실버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중장년 및 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실버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정 기간 동안 실제 근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정규직 전환의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실버인턴십은 다양한 분야에서 운영되므로 본인의 경력과 흥미에 맞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읜 노인일자리 지원사업은 공익활동, 사회서비스, 사회서비스형 선진모델, 시장형사업단, 취업알선형, 고령자 친화기업 추천, 시니어 인턴십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시니어 인턴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니어인턴십은 60세 이상자의 고용촉진을 위해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여 게속 고용을 유도하는 사업입니다. 

 

참여자는 60세 이상자로 
※ 개발원 및 수행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 이수 필요
※ 신청제외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재정지원일자리사업 등에 참여중인 자 등이 해당됩니다.

 

구   분  참여기업 지원금   
지원금 형태 지원내용 총액
참여
기업
일반형 인턴
지원금
∙ 입사일로부터 3개월간 1인당 월 약정급여의 50% 지원
* 월 최대 40만원 한도 내, 최대 3개월
1인당 최대
240만원 지원
채용
지원금
∙ 인턴 종료 후 6개월 이상 계속고용계약 체결 시
∙ 3개월간 1인당 월 약정급여의 50% 지원
*  월 최대 40만원 한도 내, 최대 3개월
세대
통합형
채용
지원금
∙ 숙련기술 보유 퇴직자를 청년 멘토로 최소 6개월 이상
  고용한 기업에 1인당 300만원 지원(일시금)
* 참여자의 누적 급여총액이 보조금 이상 지급된 시점 이후 지원 
1인당 최대
300만원 지원
장기
취업
유지형
장기
취업
유지금
∙인턴십 사업으로 일정기간 이상 고용한 경우, 18개월 80만원,
 24개월 80만원, 30개월 60만원, 36개월 60만원 지원(4회)
* 지원기준일(18·24·30·36개월 경과 시점) 이후 3개월 이내
  신청기업에 한해 지원
1인당 최대
280만원
수행기관 위탁운영비 ∙참여자 1인당 30만원 

 

 

 

 

이용경험 후기     

후기 1: 새로운 경력의 시작
"은퇴 후 재취업의 문턱이 높다고 느꼈던 저에게 ‘실버인턴십’ 프로그램은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관심 있던 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고, 이후에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직장 생활을 통해 다시 사회와 연결될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중장년층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후기 2: 잊혀진 꿈을 향해
"‘실버인턴십’ 프로그램은 저에게 잊혀진 꿈을 다시 꾸게 해주었습니다. 젊은 시절 꿈꿨던 분야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제 삶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동안 제공받은 다양한 교육과 멘토링이 큰 도움이 되었고, 이제는 전문가로서 새로운 경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나이가 일자리를 찾는 데 있어 장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후기 3: 사회에 기여하는 보람
"은퇴 이후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실버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복지관에서의 인턴십 기회를 얻었고,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제 존재가 여전히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매일이 보람차고 행복합니다. 중장년층도 계속해서 사회의 중요한 일원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많은 사람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2.4.  ‘사회적 경제기업’에서의 일자리 찾기

 

사회적 경제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경제 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종종 중장년 및 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사회적 경제기업에서 일하면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은퇴 후에도 활발하게 사회적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용경험 후기 ★    

후기 1: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보람
"사회적 경제기업에서 일하기 시작한 이후로, 제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제가 하는 일이 지구를 위한 일이라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꼈어요. 매일이 의미 있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동료들과 협력하는 것이 큰 행복입니다. 사회적 경제기업에서 일하는 것은 단순한 직업을 넘어, 사명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었습니다."

후기 2: 새로운 커리어 패스와 개인 성장

"전통적인 기업에서의 경력을 접고 사회적 경제기업으로 이직한 저에게, 이곳에서의 경험은 새로운 커리어 패스를 발견하는 여정이었습니다. 사회적 목적을 우선시하는 기업 문화 속에서 저는 더 큰 의미를 찾고, 개인적으로도 많이 성장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배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은 저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보람이었습니다."

후기 3: 커뮤니티와의 연결감 강화
"사회적 경제기업에서 일하면서 가장 놀라운 변화 중 하나는 제가 속한 커뮤니티와의 연결감이 강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지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주변 이웃과 더 깊은 관계를 맺게 되었고,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큰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사회적 경제기업은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적기업에서는 유형별로 나누어집니다. 사회적기업의 운영형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각 유형별로 재정지원을 해줍니다.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각 일자리는 각 사회적기업이 개별적으로 모집하는 경우도 있고, 정부지원사업으로 사업공고가 게시되면 신청해서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서비스를 모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포털 홈페이지
사회적기업 포털 홈페이지

 

 

 

 

일자리제공형은 사회공헌활동과 더불어 일자리를 창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자리는 개별모집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래의 사회적기업 리스트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사회적기업 일자리제공형 운영사례
사회적기업 일자리제공형 운영사례

 

 

사회적기업리스트.xlsx
0.49MB

 

 

 

 

2.5. 정부 주도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 참여

 

정부 및 지자체에서 주도하는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는 중장년 및 실버 세대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주로 지역사회 발전, 환경 개선, 사회복지 증진 등을 목표로 하며, 참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면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시/군/구별로 이루어집니다. 아래에서는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포털은 40대부터 직업전환에 대한 교육과 시니어의 취업지원, 지역별 공공/보람일자리를 대단위로 모집/채용하는 대표적인 지역사회 기반 일자리 프로젝트 입니다. 

 

 

서울시50일자리포털 홈페이지
서울시50일자리포털

 

 

 

 

 

보람일자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아래를 통해서 일자리의 종류와 세부내용을 직접확인해보세요. 생각보다 빠르고 쉽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2024.02.27 - [분류 전체보기] - 2024 양천구 중장년 보람일자리 찾는 방법 지원 조건 급여

 

2024 양천구 중장년 보람일자리 찾는 방법 지원 조건 급여

보람일자리는 중장년의 일자리를 찾기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일자리를 보호받고 일의 경험을 통해 추후 연계취업을 위한 단계입니다. 인기가 정말 많습니다. 2024 양천구 중장년 보람일자리 찾

jwlee.tistory.com

 

 

 

 

서울시 지역단위 보람일자리 모집 공고
서울시 지역단위 보람일자리 모집 공고

 

 

 

 

이용경험 후기 ★ ★ ★ ★ ★

후기 1: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성취감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발전에 직접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동네의 녹지 공간을 늘리고, 공공 시설을 개선하는 작업에 참여했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소통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나면 눈에 보이는 변화를 통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이 일을 통해 제가 속한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이 더욱 커졌습니다."

후기 2: 새로운 경력의 발판
"정부 주도의 지역사회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은 제 인생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관련 경험이 전혀 없던 환경 보호 분야에서 일할 기회를 얻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고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참여를 계기로 전문가로서의 길을 모색하게 되었고, 이제는 지역사회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연구하는 일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후기 3: 사회적 연대감과 만족감
"은퇴 후 의미 있는 활동을 찾던 중 정부 주도의 지역사회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적 연대감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와의 협력을 통해 서로 다른 시각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사회적 소속감과 함께 커다란 만족감을 선사했습니다."

 

 

 

 

3. 중장년 실버 노인 공공 일자리 제대로 찾는 방법 TOP5 경험 후기 요약 

 

중장년 및 실버 세대를 위한 공공일자리 찾기는 사회적 참여와 경제적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방법은 한국에서 중장년 및 실버 세대가 공공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들입니다. 각각의 방법은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의 상황과 적성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용노동부 산하 ‘시니어 일자리 정보센터’ 를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역별 노인복지관 및 커뮤니티 센터는 커뮤니티 기반의 지원을 제공하여 근거리에서 소통하고 참여할 기회를 마련합니다.
  •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실버인턴십’ 프로그램은 직접적인 근무 경험을 통해 재취업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 사회적 경제기업에서의 일자리는 사회적 가치와 개인의 경험을 연결지어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 정부 주도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적인 수입원을 창출합니다.

 

 

이 글을 통해 중장년 및 실버 세대가 적극적으로 공공일자리를 찾고, 사회적 참여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공일자리는 단순한 수입원이 아니라,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유지하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